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시멘틱웹·웹서비스

한글트위터(twtkr)가 트위터와 달라진 점

한글트위터(twtkr)가 트위터와 달라진 점

트위터(twitter.com)는 자기 서비스와 관련된 데이터와 처리 방법을 공개하고, 이를 제삼자가 활용하도록 하는 개방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이런 웹 2.0의 사상에 기반을 둔 서비스들은 사용자는 물론, 다른 개발사와의 협력하여 자기 서비스를 발전시킨다는 대단히 바람직하면서도 능동적 발전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트위터는 이의 가장 중요한 성공 사례 중 하나로 부상했습니다.

한글트위터(twtkr)는 트위터의 개방정책을 활용해 드림위즈가 개발한 웹 기반의 트위터 클라이언트로서 영문으로만 제공되는 트위터 서비스가 한국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해결한 것입니다. 동시에 한글 트위터는 트위터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도 많은 기능을 추가하고, 향상시켜 트위터를 더 쉽고, 편리하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토록 만든 웹 서비스입니다.

한글트위터의 장점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한글트위터는 크로스브라우징(crossbrowsing) 환경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 한글트위터는 브라우저 독립적이고, 별도의 설치 작업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트위터의 특징이지만 트위터의 한계이기도 한 140자 제한을 넘는 긴 메시지도 쓸 수 있습니다. - 한글트위터는 트위터의 한계를 훨씬 초과하는 긴 글 쓰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긴 글을 블로그 등에 쓰고 그 축소 URL 링크를 연결하는 등의 부담이 없이, 원하는 글을 제한 없이 써 올릴 수 있습니다.
  3. 원래 글 바로 밑에서 편리하게 답신을 하거나 RT(전달)를 할 수 있습니다. - 트위터에서는 글을 쓰려면 위의 글쓰기 상자로 올라가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4. 메시지에 링크로만 포함된 이미지나 동영상을 화면에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 트위터에서는 관련 링크를 클릭하여 새창 열기를 하고 봐야 합니다.
  5. 제대로 된 한글 검색이 가능합니다. - 트위터는 한글 검색에 아직 문제가 있습니다.
  6. 한글 해시태그(# 해시태그)의 입력도 도와드립니다. - 한글트위터는 한글 해시 태그 검색을 하면, 이 해시 태그를 저장할 지의 여부를 묻고, 이를 저장할 수 있게 하며, 저장된 해시 태그는 오른쪽 칼럼에 나타나서 나중에 다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7. 기존의 트위터가 가지고 있지 않은 다양한 설정 기능이 있습니다. - 사용자들은 주어진 설정 탭을 이용하여 트위터를 자신의 용도에 맞게 임의적으로 맞춰 쓸 수 있습니다.
  8. 답변 글을 트리(tree) 구조 형태로 보여줍니다. - 한글트위터는 어떤 사용자의 답변 글이라는 표시가 나타나고 그 사용자를 클릭했을 때 원본 글을 보여주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이를 따라 계속적인 쓰레딩을 할 수 있습니다.
  9. 축소 URL 기능, 한글 맞춤법 검사 기능, 외국어 번역 기능, 이미지 직접 업로드 기능 등 많은 편리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 이런 기능은 일부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에서 각기 다르게 제공되거나 안 되는 기능들입니다.
  10. 일정시간 주기로 새 글을 보여줍니다. - 한글트위터는 1분 단위로 새로 올라온 글을 체크해 주고, 새 글 확인 링크를 두어 링크 클릭 시 새 글을 다른 색상으로 보여줍니다.
  11. 마우스 포인터가 화면 하단으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가 활성화되고 그것을 보여줍니다. - 트위터에서는 화면 하단의 More 링크를 클릭해야 합니다.
  12. 오른쪽 칼럼에서 자신이 언급된 글의 숫자와 쪽지(DM)의 숫자를 직접 보여줍니다.
  13. 10명 이내에서 관심 인물을 등록해 놓고, 그들의 트윗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4. 한글트위터는 불필요한 페이지 이동을 싫어하거나, 새창열기를 싫어하는 사용자를 위해 '새창열기'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새창으로 열기‘를 선택한 경우, 탑 메뉴(프로필, 사람찾기, 도구, 설정, 도움말 등)로 이동할 때, 팝업으로 해당 창을 열게 하여 불필요한 페이지 이동으로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15. 화면 오른쪽 칼럼에 두 개의 피드백 링크를 두어 사용자의 불편사항이나 개선 요구 사항을 바로 수렴하고, 또 답변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16.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이 팝업으로 뜨고, 관심인물 추가, 언팔로우, 블록, 팔로윙, 팔로워, 트윗 개수가 나오며, 팔로우 관계에 있을 때 그 창을 벗어나지 않고, 쪽지 보내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한글트위터는 기존에 트위터의 웹 클라이언트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의 많은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서 대단히 유연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웹 클라이언트입니다.

위로가기

한글트위터와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와의 비교 장단점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클라이언트(client)라 합니다. 말하자면, 한글트위터는 웹을 기반으로 한 트위터 서비스를 한글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한글트위터 서버를 통해 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특수 목적의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이를 웹 클라이언트라 부릅니다.

즉, 한글트위터는 브라우저 상에서 twtkr.com에 접속하는 것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라우저 기반의 서비스라는 점에서는 트위터의 웹 클라이언트와 같지만, 한글트위터는 기존의 트위터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지 못 한 다양한 기능과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데스크탑 클라이언트들은 현재 트위터를 위한 써드 파티 회사들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런 클라이언트들은 브라우저 독립적으로, 즉 브라우저가 없이도 트위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통신 소프트웨어입니다. 트윗덱이나 시스믹 등으로 대표되는 이런 클라이언트들은 멀티 칼럼 디스플레이를 위시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버전업이 될수록 더욱 막강한 기능으로 무장을 하면서 매니아급의 트위터 사용자를 공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두 클라이언트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의 단점 중 하나는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될수록 클라이언트의 사이즈가 커지고, 이로 인한 시스템 리소스의 낭비가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독립적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마다 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재설치해야 합니다. 특히 이동이 많은 현대의 인터넷 생활에서는 타인의 시스템이나 공용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가 많은데, 그 때마다 자신이 사용하는 데스크탑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고, 또 사용을 끝냈을 때는 그 프로그램을 삭제(언인스톨)해야하는 불편이 따릅니다. 만약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에서 큰 버그가 발견되는 경우, 그것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시 새롭게 고쳐진 클라이언트를 다시 받을 때까지 불편을 감수해야하고, 시간과 수고를 낭비하는 사회적인 비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에 비하여 웹 클라이언트는 언제 어디서나 브라우저만 설치되어 있으면 서비스에 접속하고, 곧바로 그것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웹 클라이언트는 그 서비스 프로그램이 한 개의 서버에 담겨 있으므로 많은 사용자들의 리소스를 낭비하게 하지도 않습니다. 나아가 클라이언트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그것을 다운로드하게 할 필요가 없이 웹 서버의 프로그램만 손보면 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항상 최신의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버그가 발견된다고 해도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와는 달리 업데이트 직전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도록 돌려놓아 사용자들이 불편을 감수하지 않도록 할 수 있고, 버그를 고친 후에 바로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특히 데스크탑 클라이언트는 운영체제별로 지원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나 웹 클라이언트는 어떤 운영체제에서건 호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한글트위터는 웹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AIR 기반의 브라우저 독립적인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있어서 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운용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위로가기

pbtweet과 twtkr의 차이점

twtkr 서비스의 장점

  1. pbtweet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 이외의 브라우저(크롬, 파이어 폭스 등)에서 js 파일을 클라이언트 PC에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twtkr은 브라우저 독립적이고, 별도의 설치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개발자 혹은 파워 유저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pbtweet을 쓰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2. pbtweet은 영문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고, twtkr은 한글 사용을 전제로 한 클라이언트이기 때문에 한국인 트위터 초기 사용자가 더 친근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트위터 클라이언트들이 가지지 않는 설정기능(설정탭)들이 있어서, 사용자 임의적으로 선택하여 보다 유연하게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미리보기, 동영상 미리보기, 긴글 미리보기, 새창 열기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본문 폰트 설정, 메뉴 폰트 설정, 본문 폰트 크기 선택,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pbtweet은 트윗 글에 이미지가 있을 시엔 오른쪽 탭으로 사용자의 설정 없이 강제적으로 보여주는 문제가 있습니다.
  4. 기존 트위터에 140자 내 글쓰기 기능에서 twtkr은 140자 이상의 긴글 쓰기를 지원하여 140자 제한으로 인하여 두 번 이상의 트위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이것이 트위터의 140자 쓰기의 매력을 해친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는 선택사항이므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5. pbtweet과 twtkr 모두 답변 글일 때 트리 구조 형태로 보여주고 있으나, pbtweet은 강제적으로 원본 글, 답변 글들을 보여주고 있고, twtkr은 어떤 사용자의 답변 글이라는 멘트가 나타나고 그 사용자를 클릭했을 때 원본 글을 보여주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6. 축소 url 기능과 맞춤법 검사 기능, 이미지 업로드 기능 지원으로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7. pbtweet과 twtkr은 일정시간 주기로 새로운 트윗 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pbtweet은 새 글들을 어떠한 표시 없이 보여주고 있는 반면, twtkr은 새 글 확인 링크를 두어, 링크 클릭 시 다른 색상으로 나타내어 사용자에게 새 트윗 글들만을 읽도록 하고 있습니다.
  8. 탑메뉴(프로필, 사람찾기, 도구, 설정, 도움말 등)로 이동할 때, 팝업으로 해당 창을 열게 하여 불필요한 페이지 이동으로 발생하는 불편을 해소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 pbtweet은 훌륭한 클라이언트로서 계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고 있는 등, 한글트위터를 기획할 때부터 벤치마킹 대상이었고, 현대 그 장점들을 twtkr에서 상당 부분 흡수한 상태입니다. 현재로는 pbtweet이 via 기능 등을 지원하고 있는 정도의 차이가 보일 뿐입니다.

위로가기

pbtweet의 장점

  1. 일정 시간 주기로 자동 리플레쉬 기능이 가능하여, 새로고침이나, HOME탭에 클릭 없이 새로 등록된 글들을 볼 수 있음.(twtkr에서 지원 예정.)
  2. 마우스 스크롤로 인해 자동으로 more 기능이 활성화 되어, more 버튼 클릭 없이 트위팅 된 글들을 볼 수 있음.
  3. via 기능, 영문번역 기능 버튼이 존재함.(tweeterkr에서 구글 번역 지원 예정.)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pbtweet과 twtkr은 사용자 편의를 위하여 만들어진 웹 클라언트이나, pbtweet의 사용을 위해서는 js 파일 설치와 같은 장벽과 영문 베이스로 인한 불편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고, twtkr은 사용자의 선택으로 인해 표현되는 부분 쪽에서 유연성을 가진 것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http://twtkr.com/help.php#skip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