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디지털·IT융합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결제 시작

구글,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 유료 결제 시작

한국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결제가 시작됐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오늘(16일)부터  신용카드를 통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수 있다.
 
결제 방식은 구글이 직접 제공하는 ‘체크아웃’ 서비스를 이용한다. 결제를 누르면 ‘체크아웃’으로 연결되고, 이곳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선택한 유료 앱을 구매할 수 있다. 한 번 카드 번호를 입력해두면 다음부터는 일일이 입력할 필요 없이 손쉽게 결제할 수 있으며, 결제한 내역은 문자메시지와 메일을 통해 바로 알려준다. 국내에서 발급한 신용카드 중 해외에서 사용이 가능한 비자카드와 마스터 카드를 통해 구글 체크아웃을 이용할 수 있다.
지금은 모델별로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유료 프로그램 탭’이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조만간 모든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이 왼쪽 사진(출처 : @redplumn님 블로그)과 같은 메뉴를 사용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추천 애플리케이션(featured) 항목에 1, 2개의 한국어 앱이 별도로 소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유료 앱을 구매할 수 없었다. 결제 수단이 마련되지 않아 유료 앱 접근이 차단돼 있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은 가장 많은 안드로이드 앱을 갖춘 안드로이드 마켓 대신, SK텔레콤의 T스토어나 삼성전자의 삼성앱스 등 국내 사업자가 제공하는 마켓에서만 유료 앱을 구매해야 했다.
구글코리아는 “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 사용자들이 안드로이드 마켓에 있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원할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안드로이드 마켓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구글의 결제 서비스인 ‘체크아웃’은 본격적으로 한국에서 서비스가 시작되는 것이 아니며, 안드로이드 마켓 결제를 위해 일부 기능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개발자들의 유료 판매 문제에 대해서는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일정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약 7만 개 이상의 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이 유료 앱으로 추산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매월 약  1만 개의 신규 앱이 등록될 만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