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환경분석 (나의 상황 : 경쟁자와 비교하여..)
S : Strength (강점)
W : Weakness (약점)
외부환경분석 (나를 제외한 모든 것)
O : Opportunities (기회)
T : Threats (위협)
위의 4가지를 활용하여 남과 나에 대해서 알 수 있는 분석법인데 손자병법에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百戰不殆)'라는 말이 있듯이 남을 알고 나를 알게 되는 SWOT분석을 통하여 SO, WO, ST, WT 전략을 도출해내는 것 이다.
그렇다면 SWOT분석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알아보도록 하자
1. 기회 및 위협요인의 파악
SWOT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시장분석과 고객분석을 통하여 자사가 처해 있는 시장환경에 있어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장환경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2. 자사의 강점과 약점 파악
SWOT 분석의 두 번째 단계는 자사가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을 경쟁사와 비교 분석하여 자사가 가지고 있는 상대적인 강점을 향후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자사의 상대적인 약점을 어떻게 보완하거나 방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가치사슬의 각 단계별로 비교하여 파악하는 것이 좋다.
가치사슬이란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경영활동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자사의 어떤 부분이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지 알기 쉽게 해준다.
3. SWOT Matrix의 작성
SWOT 분석의 세 번째 단계에서는 첫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시장환경의 변화요인을 크게 자사에게 유리한 변화요인인 기회요인(Opportunity)과 자사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변화요인인 위협요인(Threat)으로 분류한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자사의 가치사슬의 각 단계가 경쟁사에 비하여 비교우위에 있다면 강점(Strength)으로, 비교열위에 있다면 약점(Weakness)으로 분류한다.
SWOT Matrix 작성에 있어서 마지막 단계는 완성된 Matrix 상에서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각 요인들을 따져보아 자사의 위치가 4개의 사분면 중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꼭 어느 한 분면에만 한정되어야 할 필요는 없으며 각 사분면에서 도출되는 전략들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자 함이다.
4.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 (SWOT Matrix를 통한 전략도출)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것 중 핵심적인 SWOT을 대상으로 전략을 도출한다.
- S/O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 S/T (강점을 가지고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 W/O (약점을 보완하며 기회를 살리는 전략)
- W/T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위험을 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5. 중점전략 선정
기업들은 자사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하여 O/S에 위치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한다.
현재 자사의 위치에서 O/S로 가기 위한 동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위한 활
동 등을 통해 자사의 상황을 O/S로 이동시키는 것이 SWOT 분석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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