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도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결과 발표
각 행정기관의 홈페이지는 정부가 하는 일을 국민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림으로써 정부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아울러, 홈페이지의 민원제기 및 의견게재 기능 등을 통해, 국민과 정부가 상호 의사소통을 하고, 국민 참여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발전해 가고 있음
홈페이지가 갖는 이러한 중요한 기능을 보다 잘 발전시키기 위하여, 행정자치부는 지난 2001년부터 전문기관을 통해 중앙 및 지방의 각급 행정기관 홈페이지에 대해 평가를 매년 실시하여 행정기관 홈페이지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방향성과 기준을 제시하는 한편, 평가대상 기관들 간에 선의의 경쟁을 통해 행정기관 홈페이지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이고, 특히, 이용자인 국민의 편의성을 제고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여왔음
※ 한국 행정기관의 홈페이지 수준 세계 4위(2005.12, UN의 세계 각국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 결과)
□ 평가기관 및 평가단 구성
평가를 담당할 주관기관은 숙명여자대학교(테크노경영대학원)로 선정하여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단(단장 : 문형남 교수)을 총 50명(자문위원 13, 평가위원 37)으로 구성하고 2005년 9월 5일부터 12월 14일까지 100일에 걸쳐 평가를 실시함
□ 평가 대상기관 및 평가항목
총 304개 전 행정기관(중앙행정기관 54, 시도 광역자치단체16, 시군구 기초자치단체 234)을 대상으로 홈페이지 평가를 실시함
2005년도 홈페이지 평가항목은 홈페이지 담당자 연찬회,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구축성, 운영성, 접근성, 영문, 기술평가, 특성평가 등 256개 세부 평가항목으로 구성함
※ 2005년 행정기관 홈페이지 평가항목 : 붙임자료 참조
□ 평가 결과
중앙행정기관은 관세청, 광역자치단체는 경상북도, 기초자치단체는 경남 김해시(시지역), 제주 북제주군(군지역), 서울 종로구(자치구 지역)의 홈페이지가 각각 최우수 홈페이지로 선정됨
- 국민참여, 행정정보제공, 민원서비스 등 7개 영역별로 우수기관을 선정하였음
2005년 12월 UN에서 발표한 한국의 행정기관 홈페이지 수준도 세계 4위(전자정부 종합평가는 5위)로 평가를 받는 등 우리나라 행정기관 홈페이지의 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에 이르고 있음
홈페이지의 응답속도, 연결오류 등을 평가하는 기술평가 영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나, 외국의 최우수 홈페이지에 비교하여 응답시간 등 일부기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국제화 시대를 대비한 영문 홈페이지 구축·운영에 있어서도 그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 우수마크 부여, 우수사례 모음집 발간
종합평가 및 분야별 평가결과에 따라 최우수 기관 및 우수기관에 행정기관 홈페이지 우수마크를 부여함
평가항목별 우수사례 모음집을 그림으로 모아 각 행정기관에서 홈페이지 개편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 및 전자책을 발간하여 배포할 계획임
□ 향후 개선방향
행정기관 홈페이지의 전반적 수준 향상을 감안하여, 2006년부터는 서열중심의 평가보다는 일부 미흡한 기관에 대한 컨설팅 등 지원중심의 활동에 역점을 둘 계획이며 각 기관에서 홈페이지의 상태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진단 체계를 제공하고, 업무 담당자간 정보교류, 전문가 교육, 평가결과에 대한 토론회 및 워크샵 개최 등을 통해 평가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
뉴스출처 : 행정자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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