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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샘터........о♡/디지털·IT융합

디지털 융합으로 미디어 집중도 높아진다

디지털 융합으로 미디어 집중도 높아진다.. 노암 컬럼비아대 교수

 

- 디지털 융합이 심화됨에 따라 매스미디어 산업의 집중도가 점점 높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됨.

  미국 컬럼비아대학 경영대학의 엘리 마이클 노암 교수는 지난 16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개최한 '미국의 미디어 소유규제 현황 및 진단'이라는 주제의 국제 세미나에서 미국 미디어 소유집

  중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이같이 전망함.

 

- 이화여대 유의선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 엘리 마이클 노암(Eli Michael Noam) 교수

  는 '미국의 미디어 소유규제 현황 및 진단(Media Concentration in America: Trends, Drivers, and

  Lessons)’이라는 주제로 지난 25년 동안의 미국 미디어 소유 집중에 대한 분석결과물을 중심으로

  미디어시장의 집중도 문제 등을 설명함.

 

- 노암 교수는 미디어 분야와 비(非)미디어 분야로 구분했을 때 미디어 분야의 집중도가 높으며, 미

  디어 분야 내에서는 매스 미디어 분야가 텔레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기타 IT산업에 비한다면 소유

  집중도가 가장 약한 편이라고 진단함.

 

- 그러나 매스 미디어 분야도 디지털융합의 영향으로 향후 몇 개의 거대한 미디어그룹과 상대적으로

  쉽게 경쟁에 노출되는 많은 소규모 콘텐츠사업자들로 이루어지는‘부채살 모양의 시장구조'를 가질

  것으로 예측함.

 

- 또한 유통의 중심에 자리잡은 소수의 미디어그룹과 주변에 길게 포진한 군소사업자 구도의 향후의

  미디어시장은 경제적 효율성이 있는 집중도를 나타낼 것이지만 사회적으로는 덜 호감을 받을 수도

  있다고 예상함. 

 

 

- 다음은 주제발표 내용 요약.

 

- 주제 : 미국의 미디어 집중: 주요 경향, 동인, 그리고 교훈’

- 발표 : 엘리 노암(Eli M Noam) 뉴욕 콜럼비아대학 경제학과 교수/경영대학원 부교수

         컬럼비아 통신정보(tele-information) 연구소 소장(director)

 

- 내용 요약

  .. 미디어 집중 문제에 관해서는 다양한 주장과 이론들이 있음. 이에 본인은 지난 25년 동안에 걸

     쳐 미국의 약 100여개 정보산업에서의 미디어 집중의 경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정보산업은 과

     연 상당히 집중되어 있는가 아니면 그렇지 않은가? 많은 우려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

     산업의 집중은 텔레커뮤니케이션, 인터넷, 그리고 IT산업에 비한다면 가장 덜 집중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非미디어 산업과 비교해볼 때 정보산업분야의 집중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없다. 물론 미디어 산업에서 10대 사업자가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미디어 콘텐츠를 점유하

     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10대 사업자가 동일한 것은 아니며, 늘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인쇄미디어 산업보다는 디지털 전자미디어 산업의 경우 더욱 집중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영

     화, 방송, 그리고, 뉴미디어를 비교해도 뒤에 등장하는 매체에서 집중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다매체 텔레비전의 경우에는 집중도가 매우 높다. 인터넷 미디어의 경우 1996년 이후 집

     중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2004년에 그 정점을 보이고 있다.

 

  .. 미디어의 지역 집중도 - 미국에서 미디어의 지역 집중도는 전국 집중도보다 높다.

  .. 수직적 집중도 - 매스미디어 산업 전반에서 상위 5대 기업의 점유율은 1988년 10%에서 2005년

                     26.2%로 약 2배 이상 증가하였다.

  .. 소유구조.. 미국에서 미디어 산업은 주로 기관 투자자 소유하고 있다. 이들은 비록 개별 미디어

                회사의 적은 지분을 소유하고 있지만, 많은 회사에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 이러한 집중도의 심화의 동인을 살펴보면,

     1. 정보산업 분야의 운영에 있어 규모의 경제가 증가하고 있음.

     2.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있음.

     3. 디지털 융합의 진전

 

  .. 첫 번째와 두 번째 요인은 집중도의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게 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증가의 경향

     을 견인한다. 세 번째 요인은 매스미디어 산업이 전체 정보산업에 융합하게 하면서 집중도의 증

     가를 가져온다. 미디어 집중과 관련한 논쟁의 측면에서, 낙관론자들은 진입장벽의 저하에 초점

     을 맞추어 신규 사업자의 진입이 증가하고, 다양해진다고 설명하는 반면, 비판론자들은 규모의

     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자의 규모가 비대해지는 것을 설명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요인들

     을 함께 고려하면, 보다 역동적인 시나리오가 도출된다.

 

  .. 즉, 이 모델은 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디어 산업과 정보산업의 경향을 설명해준다. 미디어 산업

     의 경우, 디지털 융합이라는 세 번째 요인이 추가된다. 과거의 경우, 미디어 산업은 텔레컴 네

     트워크, 가전산업,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과는 구별되어 있었다. 따라서, 미디어

     산업의 경제적 특징은 전혀 달랐고, 산업구조 또한 별개였다. 하지만 더 이상 그렇지 않다. 융

     합의 경향은 매스미디어 산업이 전반적인 정보산업과 마찬가지로 점점 집중도가 높아지게 될 것

     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 미디어 산업구조의 전반적인 경향은 규모의 경제와 높은 진입장벽에 의한 소수의 복합그룹과 낮

     은 규모의 경제, 낮은 진입장벽, 그리고 높은 위험부담을 갖는 수많은 소규모 콘텐츠 공급업자

     로 특징 지워진다. 이러한 상황은 미디어 산업에서의“hub-and-spoke" 모델이라고 개념화할 수

     있다. 즉, 소수의 복합그룹을 중심으로 수많은 기업들이 주변에 배치되는 모형이다. 이러한 상

     황은 경제적 효율성의 측면에서 긍정적이긴 하지만,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반드시 우호적이지

     는 않다. 그러나 정치적인 측면을 무시한다고 하더라도 정책으로서 이러한 근원적인 경제적, 기

     술적 동력을 제약하는 것은 쉽지 않다.

 

  .. 미디어 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또 하나의 동인은 바로 세계화다. 규모의 경제, 낮은 진입장벽,

     그리고 정보산업의 특징인 거리의 상실 등은 이 분야에서 국제적인 사업운영의 경향을 견인하고

     있다. 미국 미디어 산업도 여기에서 예외는 아니어서 비록 높은 점유율은 아니긴 하지만, 많은

     해외 기업과 투자자에 의해서 소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