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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샘터........о♡/디지털콘텐츠

ebook이 사용되는 분야

 

1. ebook이란

ebook은 Electronic Book의 준말로써 기존의 종이책이 종이를 재료로 하여 제조되는 것과는 달리 컴퓨터 등의 전자 단말기를 통하여 제조되는 새로운 개념의 책을 말하고 있으며, ebook, 전자북, 웹북, 전자카탈로그, 웹카탈로그등으로 혼용해서 사용되어 지기도 한다 요즘 ebook은 대체로 피시를 이용하여 웹브라우저를 통해 보는 전자책 형태를 말하고 있다

원래 ebook은 피시뿐만 아니라 피디에이나 휴대폰 피엠피 등으로도 볼수 있는 텍스트 데이터 기반의 ebook을 의미하였지만 언제부터인가 기업체나 관공서에서 홍보용 카탈로그를 이미지데이터 기반의 ebook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하면서 ebook이 이카탈로그의 의미를 대신하게 되었다.

2. ebook이 사용되는 분야

ebook이 사용되는 분야는 그야말로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기업체의 경우 상품카탈로크, 브로셔, 팜플렛, 사용설명서, 교육 및 연수자료, 사규집, 앨범, 사보 등을 ebook으로 제작하여 가장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

관공서의 경우 관보, 공보, 홍보책자 등 발간물을 ebook으로 제작하여 웹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그외 대학교의 입시요강, 학교소개 교육 및 출판사의 도서미리보기용 ebook 등 그 범위는 점점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3. ebook이 사용되는 분야

  ebook은 앞서 말했듯이 텍스트데이터 기반의 ebook과 이미지데이터 기반의 ebook으로 나누어진다

  최근에는 어도비사의 플래시페이퍼기술을 이용한 텍스트와 이미지 모두를 구현한 플래시 기반의 ebook이 나와 았는 추세이다

 

3-1 텍스트데이터 기반의 ebook

  텍스트데이터 기반의 ebook은 서체나 레이아웃 그리고 이미지 등을 제외한 순수한 텍스트데이터만을 보여주는 ebook을 말한다.

 

이 ebook의 장점으로는 텍스트데이터만을 포함하므로 용량이 아주 작고, 실행환경에 제약이 적어 다양한 디바이스(피시, 모바일, 피엠피, 피디에이 등등) 를 지원한다고 볼수 있고, 반면 단점은 서체나 레이아웃 그리고 이미지 등이 제오히되어 있어 던조로우며 실제 책의 느낌이 전혀 없다고 볼 수 있다

 

3-2 이미지데이터 기반의 ebook

  이미지데이터기반의 ebook은 이미 편집이 완료된 문서파링릉 이미지화 하거나 실제 책장을 스캔한 이미지 파일로 보여주는 ebook을 말한다

 

이 ebook의 장점은 서체와 레이아웃, 이미지 등 실제 책으로 인쇄된 것과 동일하게 볼수 있고, 동영상, 음악, 기타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담아 멀티미디어 ebook을 만들수 있고, 반면 단점은 보여주는 모든 부분이 이미지파일로 되어 있어 용량이 크고 파일 수량이 많으며, 텍스트데이터가 손실되어 검색이 안되거나 어렵고, 실행에 있어서 대부분은 피시에 탑재된 웹브라우저에 의해 실행하므로 OS나 브라우저에 따라 제한을 받을 수 있다.

 

3-3 플래시 기반의 ebook

  원래 플래시 파일은 매크로미디어사에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파일 포맷으로 개발되었으나 최근엔 플래시페이퍼기술이 개발되어 피디피문자처럼 서체와 레이아웃, 이미지 등을 담아낼 수 있게 되었다.

 

  플래시북의 장점은 서체, 레이아웃, 이미지 등을 그대로 담고 있어 실제 책으로 인쇄된 것과 동일하게 볼수 있고, 텍스트정보가 유지되어 검색과 텍스트 추출이 가능하므로 본존가치가 있은 유효한 데이터로 활용이 가능하며, 통영상, 음악 등의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담아 멀티미디어 ebook을 만들 수 있으며, 원래 플래시가 Rich Media 포맷으로 디자인면에서 고급스러우면서 고화질의 ebook을 만들 수 있고, 대부분 피시에 설치된 플래시플레이어에 의해 실행되어 사용자 피시의 오에스나 웹브라우저에 제한받지 않으며, 플레시플레이어를 ebook과 함께 내장하여 플래시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사용사용으로도 제잘할 수 있는 반면, 단점은 플래시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볼수가 없으나 사실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사이트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설치가 되기 때문이며, CPU사용 점유율이 높다.

  즉 낮은 사양의 피시에서는 동작이 느리거나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으나 역시 이것도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왜냐하면 요즘 대부분의 컴퓨터는 셀러론 이상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판단해본다면 플래시문서 기반의 플래시 북이 ebook으로서는 가장 뛰어나고 유용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4. ebook솔루션의 종류 및 선택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ebook 프로그램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으며 기술 수준 세계 최고의 수준을 자랑할만 하다

 

4-1 종류

 가. 에프데스크사의 3D ebook Studio :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

 나. 에프데스크사의 SDF Studio : 플래쉬기반의 ebook으로서는 세계최초로 개발됨

 다. 이앤아이월드사의 FBook Studio : SDF Studio와 큰 차이가 없으며 OEM형태로 판매

 라. 아이비엘사의 eyeCatalog :서버용 ebook 제작 프로그램 - 일반적인 제품카탈로그나 사보용 ebook제작에 무난

 마. 유니닥스사의 ezPDF WebBook Maker : PDF전문기업인 유니닥스사에서 개발

 바. 컨텐츠밸리사의 eBookz :스킨변경이 제한적인 것을 제하고 많은 기능 소유

 사. 디지토미사의 True eBook :ebook 개발사로는 1세대 기업 스킨변경 제한적, 최근 시세에 뒤떨어짐

 아. 엔씨투사의 Soft Book :  스킨변경 제한적, 많은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