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접근성과 사용성

Flash에서 Accessbility적용하는 방법

Flash에서 Accessbility적용하는 방법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은 Accessibility panel 또는 ActionScript을 사용하여 접근성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위의 이미지는 Flash CS3의 화면입니다. 다른버젼의 Flash에서는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Make object accessible : 오브젝트를 액세스 가능하게 만들기
  • Make child objects accessible : 하위 오브젝트를 액세스 가능하게 만들기
  • Name : 짧은 대체텍스트로의 기능
  • Description : 긴 대체텍스트로의 기능
  • Shortcut : Accesskey를 설정할 수 있다.
  • Tab index : 포커스 이동 순서를 지정한다. 작은값에서 큰 값으로 포커스가 이동한다

"Name"과 "Description"필드를 보면, 일반적으로 Name필드에는 짧은 대체텍스트를 사용하고, Description 필드는 긴 설명이 필요한 대체 텍스트를 사용한다. (이것은 HTML에서 alt와 longdesc 속성과 유사하다.) 스크린 리더는 고정된 값에 의해 대체텍스트를 읽기 때문에 두 필드간의 차이는 중요하지 않다.

<제작예>

 

위에 있는 Flash accessibility 로고는 text가 아닌 그래픽 오브젝트(버튼심볼이나 무비클립이어야함)이다. 그래픽 오브젝트 이기 때문에 스크린리더는 해당 로고에 포커싱이 되었을때 아무것도 읽어주지 않게 된다. 이 경우에 Accessibility panel 을 사용하여 대체텍스트를 규정해 주어야 한다. 대체텍스트를 규정하기 위해 로고를 선택한후 Accessibility panel 을 열어 Name필드나 Description 필드에 로고에 해당하는 대체텍스트를 규정해준다. 주의 할점은 대체텍스트는 그래픽 심볼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무비 심볼이나 버튼으로 오브젝트를 library에 저장해 놓아야 한다.

 

자료 : http://html.nhndesign.com/guidelines/accessibility/ssreader/flash_accessibility_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