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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샘터........о♡/접근성과 사용성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

본 연구는  이번학기 수업을 듣는 한양대학교 안미리 교수님과 성신여자대학교 노석준 교수님, 나사렛대학교 김성남 교수님 외 한양대 연구진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연구결과로 14개의 가이드라인이 도출되었다.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

 

1.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2. 이러닝에 활용되는 다양한 보조기기와 사용자 도구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3. 운영시스템과 학습 보조자료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

4. ICT 접근성 관련 각종 기술 표준이나 웹 접근성 지침 등을 준수해야 한다.

5. 학습자 스스로 필요에 따라 학습과정 및 학습활동을 조절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6. 학습대상자에게 맞는 명확하고 쉬운 언어표현을 사용해야 한다.

7. 인터페이스와 그 기능에 대한 사용자 도움말을 제공해야 한다.

8. 저작도구의 접근성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9. 인터페이스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10. 이러닝 콘텐츠를 모든 학습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11. 이러닝 콘텐츠를 모든 학습자가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12. 이러닝 콘텐츠는 모든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계,개발되어야 한다.

13.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14. 다양한 보조공학, 브라우저, 접근성 평가도구 등을 최대한 사용하여 접근성과 상호운용성을 점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