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마케팅·경영전략

[ 뉴스한국 ] 문형남 교수의 ‘성공과 행복 10계명’

동서양에 모두 적용되는 ‘성공과 행복 10계명’

매사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고 인적 네트워크를 잘 구축하라

  2010-10-29 19:26:01 [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주임교수 ]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주임교수 
<br>▲경영학박사(e비즈니스전공) 
<br>▲‘감성경영 감성리더십’ 저자  
▲문형남 숙명여자대학교 정책·산업대학원 주임교수
▲경영학박사(e비즈니스전공)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저자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는 단어를 꼽으라고 하면, ‘성공’과 ‘행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성공과 행복을 아우르는 단어가 ‘지혜’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대학 입학 이후 30년 이상 성공과 행복을 찾아 수백 권의 책을 읽고, 수십 개국을 여행하고, 국내외의 수많은 세미나와 특강에 참석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을 하고 있다.

반평생의 노력을 집약하여 동서양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지혜 10계명’(성공과 행복 10계명)을 독창적으로 만들었으며, 여기에 소개한다. ‘지혜 10계명’은 1단계 ‘성공 5계명’과 2단계 ‘행복 5계명’으로 구성되며, 오랜 동안 읽은 성공과 행복에 대한 많은 국내외 서적과 세미나 자료 등을 나름대로 집약하여 정리한 것이다. 이는 성공과 행복의 영문 이니셜을 따서 만들었지만, 동양의 유학 사상을 접목하여 앞으로 동양적(한국적) 지혜의 확산과 더불어 세계화의 가능성도 기대해 본다.

성공 5계명은 Study(: 항상 배우고 익혀라), Unique(: 독창성을 발휘하라), Customer-Centered(: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Emotion(: 감성·여성을 움직여라), Stepping-Stone(: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꿔라)이다. 행복 5계명은 Human(: 매사를 인간중심으로 생각하라), Attitude(: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라), Personal network(: 인적 네트워크를 잘 구축하라), Peace(: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아라), You(: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면, 내가 행복해진다)이다.
문형남교수가 제안하는 성공과 행복 10계명.   
문형남교수가 제안하는 성공과 행복 10계명.  
Ⅰ. 성공 5계명: SUCCESS → SUC2ES2

성공 5계명은 성공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SUCCESS를 풀어 쓰면서 중복되는 단어를 겹쳐서 SUC2ES2라고 하였다.

1. Study, , 항상 배우고 익혀라

성공하려면 먼저 항상 배워야(學) 한다. 필자는 1980년대 초에 좌우명을 ‘평생공부’, ‘인생선용’이라고 정해 지금까지 잘 실천하고 있다. 평생공부는 목숨이 다할 때까지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것이며, 인생선용은 여가선용이라는 말을 응용하여 필자가 만든 말로써 배운 것을 내 일생 동안 잘 활용하여 인류에 공헌하겠다는 것이다. 공부에 대해서는 퇴계 이황 선생의 몸공부·마음공부·글공부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되어 이를 적극 권한다. 필자는 노후를 대비한 재테크 방법을 묻는 기자의 인터뷰 질문에 “지속적으로 공부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나의 재테크 방법”이라고 답변한 적이 있다.

2. Unique, , 독창성을 발휘하라

경쟁력을 갖춰 성공하려면 남과 같아서는 안 되고, 남과 다른 독창성(한자로 能이라고 할 수 있음)이 있어야 한다. ‘글공부’를 통해 지식을 확보하고, 이에 ‘마음공부’를 더해 독창성이 있어야만 비로소 지혜로서 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우리나라 교육은 창의성 계발에 대한 부분이 취약하다는 지적을 많이 받고 있으며,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고 지혜강국이 되려면 학교 교육에서 창의력 계발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각 조직은 물론 개인적으로도 독창성을 찾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 되며, 그 방안으로는 지속적인 지식 습득과 더불어 트렌드의 파악과 미래학에 관심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3. Customer-Centered, ,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 위주가 아니라 마음(中)을 열어 상대방(고객)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또한 고객에 대한 정의도 새롭게 내려야 한다. ‘블루오션전략’을 주창한 김위찬 교수는 자신의 저서 ‘블루오션전략’과 논문 및 강연 등을 통해 ‘비고객’이라는 개념을 소개하였으며, 고정 관념의 고객에서 탈피해서 고객이 아니라고 생각했던 비고객을 대상으로 해야지만 거대한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하는 주장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필자는 e비즈니스가 발전함에 따라 웹사이트 이용 고객의 니즈를 사전에 예측하여 ‘웹사이트 평가와 컨설팅’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창출하여 지난 10년간 행정기관 웹사이트 평가 및 웹 접근성 평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 새로운 시장에서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내가 행복하게 해야 할 모든 사람을 고객”이라는 새로운 정의에 대해서도 관심있게 받아들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4. Emotion, , 감성·여성을 움직여라

20세기에는 이성이 세상을 지배했는데, 21세기에는 감성(感性, 性)이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사실에 공감할 것임. 지식사회에서 지혜사회로 바뀌는 변곡점에 놓인 우리 사회에서 여성(女性, 性)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부계사회에서 모계사회로 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여성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 미래학자 존 나이스비트는 21세기의 트렌드를 Feeling(감성), Female(여성), Fiction(가상) 등 3F로 표현하였다. 즉, 합리주의가 지배하는 사회에서 감성주의의 사회로, 남성 중심에서 여성 중심으로, 현실세계 중심에서 가상세계 중심으로의 변화는 우리가 ‘중대한 변화’(제4의 물결)에 직면하였음을 말해준다. 또한 그는 세계의 중심이 아시아로 옮겨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5. Stepping-Stone, ,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꿔라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며 그것을 풀어 가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살아가면서 부딪히는 문제들이 장애물이나 걸림돌이 될 수도 있지만, 좌절하지 않고 이를 잘 극복(仁)하여 디딤돌로 바꿀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필자가 좋아하는 전화위복, 역전, ‘장애물을 발판으로’ 등도 ‘걸림돌을 디딤돌로’와 같은 의미이며, 이 말들은 일상 중에 수시로 맞닥뜨리는 문제와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것을 말한다.


Ⅱ. 행복 5계명: HAPPY

행복 5계명은 행복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HAPPY의 다섯 글자 각각을 나름대로 풀어썼다.

1. Human, , 인간 본성에 충실하라

인간 본성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느낌(육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 본성이라고 할 수 있는 느낌에 충실하는 것이 행복해지는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원래 인간은 자연이 주는 느낌을 잘 수신하여 자연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능력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현대인은 느낌이 상당 부분 퇴화한 상태로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연이 주는 선물인 느낌을 조금 밖에 받지 못하고 있다. 즉, 느낌이 퇴화하여 자연과 교감하는 능력이 떨어진 것임. 오감명상 등을 통해 느낌을 회복하고 자연과 가까워질 수 있다.

2. Attitude, ,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라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더 행복해지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더 불행해진다. 따라서 일상생활 중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긍정의 힘’의 저자인 조엘 오스틴은 그의 저서인 ‘잘 되는 나’를 통해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잘한 일을 떠올리라, 자신을 사랑하라, 스스로 격려하라, 자신감을 가지라”고 강조한다. 또한 항상 감사하는 태도(마음 자세)를 지녀야 한다. “감사하면 감사할 일만 생기고, 불평하면 불평할 일만 생긴다”는 옛 성현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3. Personal network, ,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현대 사회에서 인간은 혼자서는 행복해지기 어려움. 다른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교류(通, 커뮤니케이션)를 잘 하면, 행복지수가 올라 갈 것이다. 최근에는 사이버 공간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트위터와 패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등장하여 국내외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는 것이 행복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4. Peace, ,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아라

물질보다 훨씬 중요한 것이 마음이다. 과거 약 30여 년 동안 ‘제3의 물결’ 시기에는 사람들이 3차원 물질세계의 극한을 향해 달려왔다(<그림 1> 참조). 그러나 이제 그 방향이 4차원 정신세계를 향해 달려가기 시작하고 있다. 마음이 산란하거나 불안하거나 화가 나면 어떤 일도 제대로 할 수 없다. 명상은 의식이 깨어있는 상태를 말하며, 명상을 하면 평정심을 갖게 되고 스트레스 해소와 긴장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은 이미 입증됐다. 우리는 명상, 기도, QT, 마음공부(마음수련) 등을 통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
제1의 물결~제4의 물결.   
제1의 물결~제4의 물결.  
5. You, ,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면, 내가 행복해진다

인간이 성숙하면 성숙할수록 자신보다 타인을 배려하게 된다. 자신에 집착해서는 진정한 행복을 이룰 수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삶을 살면서 큰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봉사하고 섬기는 마음을 통해 행복이 완성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최근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강화하면서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얼마 전 위와 같은 내용으로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S전자 협력사 대표들을 대상으로 1회 및 협력사 간부 사원을 대상으로 3회 강의한 바 있으며,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으로 서울 소재 각 복지관 관장들을 대상으로도 강의를 했으며, 11월 11일에는 서울 소재 K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한다.

앨버트 슈바이처는 “성공은 행복의 열쇠가 아니다. 그러나 행복은 성공의 열쇠다.”라고 말했다. 즉, 성공해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성공과 행복 10계명’을 실천함으로써 개개인은 물론 각 조직과 국가 나아가서는 인류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확신한다.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도록 돕는 게 필자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 지면을 통해 필자의 사명선언서를 소개하고자 한다.

나의 사명은 첫째, 평생 공부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다. 할 수 있을 때까지 배우고 익히고, 학습한 것을 잘 전파하고 활용하여 개인․조직․국가․세계 발전에 기여한다. 둘째, 많은 사람을 섬기는 것이다. 많은 사람을 섬길 수 있는 사람이 위대한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가족․제자․이웃․인류를 잘 섬기도록 노력한다. 셋째, 항상 기뻐하고 감사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매일매일 풀어야 할 과제들이 많지만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잘 해결하고, 범사에 감사하고 기뻐하는 삶을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