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News·용어·시사

멘탈 모델 (Mental mode)

멘탈 모델(Mental model), 마음의 모델, 심적 표상이라고도 한다.

 

멘탈 모델이란 사람이 이 세상을 받아들이고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는 마음속의 모델 - 표상이다.

멘탈 모델은 사회의 정책(policy)과 개인의 체험, 통찰력(insight learning)등에 의해 만들어진다.

 

정신에너지와 멘탈 모델

 

일정한 패턴과 방식으로 활동하는 정신

 


인간의 신체를 움직이는 것은 ATP이지만 움직임에 방향성과 능동성을 부여하는 것은 정신이다. 그렇기에 인간을 움직이는 진정한 에너지?정신이다. 생각, 감정, 기억, 의지 등의 정신활동이 모두 정신에너지인 것이다. 출생 시 우리의 정신에너지는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무질서하며 약한 상태로 태어난다. 그것은 한편으로 열려 있는 구조로서 경험, 교육, 관계를 통하여 많은 정신에너지를 흡수하게 되고 한편으로는 일정한 질서와 구조를 잡아나간다. 말하자면 틀이 생기는 것이다. 우리의 뇌가 이렇게 일정한 패턴과 방식을 통해 세계를 익숙하게 받아들이고 익숙하게 대처하는 것은 효율적이고 적응적이다. 만일 정신활동의 일정한 패턴과 방식이 없다면 우리의 뇌는 얼마나 혼란스러울 것인가! 그러나 이러한 패턴과 방식이 너무 경직되어 있거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고정되어 있다면 우리의 삶은 결코 풍요로울 수 없다.

 

 

멘탈 모델이란 무엇인가?

 

하지만 우리의 정신세계는 많은 고정적인 틀들이 자리하고 있다. 특히, 강렬한 인상을 주는 경험들이나 반복적인 경험은 생각, 감정, 기억, 의지, 행동 등을 한 곳에 응집시키기 때문에 뇌에 지워지지 않는 흔적과 배열을 남긴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에 부모로부터 신체적 학대를 받은 아이라면 아이는 사람들에 대하여 ‘불신’이라는 멘탈 모델을 만들며 이 모델에는 과거의 학대 경험, 고통의 감정, 부정적 생각, 신체적 느낌 등이 얽혀 있는 것이다. 이렇게 정신에너지가 한 곳에 집중이 되면 ‘신념’이 생긴다. 위 아이는 단지 사람을 믿지 못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믿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견고한 정신적 창(mental window)이 만들어져 이를 통해 사람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복합적인 정신에너지가 결집되어 고정화된 정신구조’를 멘탈 모델이라 한다. 또 하나의 예를 들면 두 사람이 있는데 이들은 세상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한 사람은 ‘세상은 참 불공평해!’라고 보고, 또 한 사람은 ‘무슨 소리? 세상은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야!’와 같은 멘탈 모델을 가질 수가 있다. 그것은 각자가 세상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방식이자 창이다.

 

 

멘탈 모델은 마음의 눈(mind's eye)을 말한다.

 


인간에게는 외부를 시각적으로 지각하는 기관인 육안(肉眼)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눈은 외부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눈 즉, 심안(心眼)이 있다. 사람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 및 인지체계에 따라 선택적인 정보만을 지각한다. 다소 극단적으로 말한다면 보고 싶은 것만을 보면서 산다는 것이다. 멘탈 모델이란 이 심안 중에서도 신념이 들어있는 고정화된 심안을 말한다. 이는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에 걸쳐 존재하는 심층구조물이다. 앞으로는 멘탈 모델과 심안이라는 말을 같은 의미로 쓰겠다.

 

 

멘탈 모델의 형성 과정

 


아주 단순화시켜 말하면 이런 과정을 거친다. 물론 실제로는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치며 인생이라는 긴 과정을 통해서 이는 수정될 수 있다. 정반대의 멘탈 모델을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이 삶의 극적인 요소이다. 비관주의자가 낙관주의자로 변모할 수도 있고 이기주의자가 박애주의자로 바뀔 수도 있다. 물론 정 반대의 상황도 일어난다.

 

 

1. 생애 초기에 강렬한 정서를 동반하는 경험이나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멘탈 모델의 핵(core)을 구성한다. 그 핵에는 경험에 동반된 감정, 사고, 신체 감각들이 들어있다. 

 


2. 이 핵을 통해 자신이나 세상을 바라보는 심안이 형성되며 이를 통해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수집한 정보들이 핵을 키워 나가며 멘탈 모델의 기틀을 다진다.

 


3. 초기 멘탈 모델을 통해 강력한 확신이 담긴 ‘신념’이 형성되어 멘탈 모델이 굳어진다.

 


멘탈 모델은 뇌의 어디에 존재하는가

 


멘탈 모델은 특정 정신에너지로만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과 사고와 기억이 연결된 '정신에너지 복합체 (mental energy complex)'이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어느 한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아킴? 오히려 각각의 구조들이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신경회로를 형성하고 있다고 본다. 멘탈 모델은 기본적으로는 인지를 담당하는 대뇌피질과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간의 연결(cortico-limbic connection)을 주축으로 하는 뇌 전체적인 신경회로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