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시멘틱웹·웹서비스

웹서비스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IT 자원을 서비스화하여 재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의 요구에 빨리 대응할 수 있게하는 IT Architecture의 한 형태를 말한다.
    - IT 자원을 재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개발방법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지만, 요즘  얘기되는 SOA는 플랫폼에 관계 없는 표준 기반의 기술을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SOA가 되기 위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설명(Description)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찾을 수(Search) 있는 인프라가 제공이 되어야 하는 데, 그러한 인프라를 요즘 얘기하는 ESB(Enterprise Service Bus)라고 한다.
    - 이 ESB는 일종의 Middleware로서 기존 시스템의 연동 기능을 제공하는 EAI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EAI가 제공하는 업체가 사용하는 벤더 종속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반면, ESB는 표준 기반(예를들면 웹서비스)의 기술을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EAI와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결론은, EAI나 (SOA의) ESB는 미들웨어라고 볼 수 있고 동일한 목적, 즉 시스템의 연동이라는 목적을 수행하는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는 표준 기술을 사용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가 있다.
 
표준 기술을 사용하는 것의 잇점은 서로 다른 벤더 제품의 ESB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도 ESB의 연동을 통해 다른 기업의 IT 자원을 재사용할 수 있어 기업간 프로세스 통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SERI.org의 열린지식존 > 지식SOS에 올라온 회원 답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