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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빈곤청소년”에 관심을 두고 있다면, 먼저 빈곤청소년에 대한 연구를 검토해야 할 것 이다. 하지만 관련 논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을 수는 없다. 사실 그럴 필요도 없다. 논문의 제목, 연구목적, 연구문제 및 가설, 연구모형, 연구방법(대상, 분석방법), 연구결과만 간략히 읽어라. 가능한 많은 논문을 간단히 검토하고, 주제를 정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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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논문을 쓰기위해 마음먹고 관심주제를 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관련 논문을 찾는 일이다. 따라서 논문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반드시 논문 검색방법을 숙지하라. 논문검색은 대학도서관 홈페이지를 로그인하여 이용하라. 그 안에 모든 검색사이트가 있고, 거의 대부분의 논문을 무료로 다운받고 출력할 수 있다. 학위논문 검색은 국회도서관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을 이용하라. 학술논문 검색은 KISS와 DBPIA를 이용하라. 위의 4개 사이트에서라면, 원하는 국내논문은 거의 다 검색할 수 있다. 검색은 되더라도 출력할 수 없는 논문이 있다면, 도서관에 신청하면 된다. 다른 곳보다 저렴하다. 해외논문 또한 도서관 내에 모든 학문분야의 사이트가 있다. 박사학위논문은 "DDOD"를 이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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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이란 주제가 정해졌다면, 빈곤청소년뿐 아니라 다른 청소년에 대한 학교적응 논문을 검색하여 읽어라. 그리고 빈곤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변수 이외에 다른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변수들을 추가하여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를 설정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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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논문작성 단계에 들어섰다. 연구에 도움이 되는 선행연구들을 분류하여 복사·제본하라. 먼저, 논문의 목차를 구성하라. 그리고 서론과 이론적 배경, 연구문제, 연구방법(조사대상, 자료수집방법, 조사도구, 분석방법 등), 설문지를 작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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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된 설문조사지 또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자료수집은 시기적으로 방학이 끝나기 전에 마무리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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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분석 또한 방학이 끝나기 전에 마무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시간이 촉박하다. 통계분석은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하다. 그러나, 논문의 통계분석은 통계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기술만으로는 90% 이상 부족하다. 논문의 주제와 이론적 배경, 연구문제, 분석방법, 결과분석이 논리적 일관성을 갖는지 자료수집단계 또는 통계분석 이전단계에서 반드시 학문적으로 검토해야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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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의는 본 연구결과를 다른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비교하여 논하면 되며, 덧붙여서 연구결과의 의미를 부연설명한다. 결론에서는 연구결과를 체계적으로 목차의 순서에 따라 간략히 기술한다. 연구의 함의는 선행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참고하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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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은 결론에서 정리한 연구결과를 다시 한 번 간추려서 정리한다. 내용상 결론과는 큰 차이가 없으나 내용을 함축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번역비용이 많이 든다. 영문초록은 본 연구소에서 저렴하고, 빠른 서비스를 안내해 줄 것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