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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샘터........о♡/서비스 혁신

네트워크효과 규모의 경제 망외부성 쏠림현상 상호접속

 

◆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 : 사람들이 한 시장에서 선점된 기술이나 제품들을 의례히 사용하는 것(예: 인터넷 초보자가 인터넷 검색엔진을 선택할때 이미 검색엔진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야후나 알타비스타를 자연스레 선택하는 행위)

 

◆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 생산요소 투입량의 증대(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절약 또는 수익향상의 이익을 뜻함. 일반적으로 대량생산의 이익이 기업의 생산설비가 일정한 때 발생하는 규모의 경제를 뜻하는 데 비하여, 대규모 경영의 이익은 생산설비의 확대 또는 동일 기업에서 플랜트 수의 증가를 포함한 규모의 경제를 의미함.  통신산업에는 이용자들의 수가 증가할수록 네트워크의 가치 또한 증가

◆ 망외부성(network externalities) : 소비자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그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 네트워크 효과 가운데 시장 기능을 통해서 적절한 경제적 반대급부가 주어지지 않아서 시장 실패를 유발하는 것

 

◆ 쏠림현상(tipping effect) : 네트워크 효과가 큰 사업자에게 가입자가 쏠리는 현상

 

◆ 상호 접속(interconnection) : 서로 다른 통신사업자간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통신망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 통신산업을 서비스가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게 되는데, 신규 사업자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망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좌우. 2004년 12월 22일 기간통신역무로 지정된 인터넷망사업자간 상호접속이 의무화. 대형인터넷사업자(ISP)들은 중소형ISP에게 라우팅(망접속)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

 

◆ 네트워크 효과와 규모의 경제는 다른 개념이지만 상호 상승작용을 하면서 자연 독점적 (natural monopoly)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