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력 확보와, 미래지향적 고부가가치 생산능력 배양’. 앞으로 한국을 이끌어갈 성장동력 산업이 갖춰야 할 공통과제이다. 산업자원부는 각 분야별로 2015년 산업발전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현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쟁력을 갖춘 기존 주요산업에 첨단 기술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접목시키느냐가 2015년 발전전략의 관건이다. 앞으로 10년 뒤 한국을 ‘먹여 살릴’ 대표산업 발전 로드맵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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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10년 뒤에는 조선, 자동차, 항공, 유비쿼터스가 한국 산업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
앞으로 10년 뒤에는 조선, 자동차, 항공, 유비쿼터스가 한국 산업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고부가ㆍ신개념 선박 개발…세계 1위 유지
◆ 조선 조선산업 핵심 목표는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하면서 고부가 선박 제조 기술을 주도해 나가는 것으로 압축된다. 일차적으로는 화물선 건조 비율을 연간 33.6%(2004년 기준)에서 40% 이상으로 끌어 올리고, 이를 위해 연간 화물선 적재능력을 지난해 832만톤에서 2015년까지 1130만톤으로 높여 나가기로 했다..
산자부가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추진키로 한 핵심과제는 △핵심기술 및 고부가가치ㆍ신개념의 선박 개발 △기능인력 및 우수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인력개발체계 강화 △해양플랜트ㆍ조선해양기자재산업 경쟁력 향상 △통상 대응능력 강화 및 국제규범 제정 주도 등 이다.
고부가가치 선박으로는 액화천연가스(LNG)선과 크루즈 선박이 꼽힌다. 이밖에도 해양레저장비 개발 공동 연구시스템을 구성하고, 산ㆍ학ㆍ연 협력을 통해 안정적 인력수급 정책을 강화한다. 산자부는 앞으로 10년 뒤 조선산업 수출목표를 350억달러로 잡았다.
미래형 자동차 개발 박차…세계적 부품 공급 기지화
◆ 자동차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 수출’과 ‘부품산업’을 양대 축으로 한다. 완성차 부분은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 5.5%(6위권)를 11%(4위권)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해외생산 연 240만대를 포함해 총 520만대 생산량 목표와 연간 580억달러 수출을 달성하면 2015년까지 고용창출 효과는 28만명에 이른다
정부와 자동차 업체에서 공동으로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은 ‘미래형ㆍ친환경 자동차 상용화’. 정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판과 수소충전소 건설 등 인프라 구축 정책도 병행한다. 산자부는 오는 2010년까지 총 4627억원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확대 정책과 미래형 자동차 도입 가능성을 연구하는 ‘연료전지차 실증사업’ 등을 이미 마련했다.
또 다른 목표는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 기지화’.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부품 모듈화 기술 개발’이다. 정부는 부품업체 대형화ㆍ전문화 유도로 세계 경쟁력을 높이는 것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아울러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통상 현안에 대한 민관합동 종합 대응 △자동차 관련세제 개편 작업도 추진된다.
한국형 헬기 독자개발에서 상용항공기 개발까지
◆ 항공 ‘연간 생산량 95억 달러, 세계시장 점유율 1.4%’를 목표로 하는 항공산업은 국가주도 방식으로 산업발전을 이뤄 내겠다는 전략. 항공부분 고용창출은 핵심기술인력만 3만6000명에 이를 전망이다.
산자부는 △기술자립에 의한 고부가가치화 △최단기간 선진 항공기 산업체제 구축 △자체생산 및 부품수출 산업화를 발전전략으로 내세웠고, 이를 위한 6대 주요 정책과제를 선정했다. 항공산업 발전전략이 성공하면 세계 8위권 진입이 가능하다.
민간수요가 적은 항공산업 특성으로 인해 국방산업과의 연계는 필수적이다. 일차적으로 한국형 헬기 개발사업을 방위산업과 항공산업 공동과제로 진행하고, 헬기 제작기술 자립화를 최종목표로 한다. 앞으로 방산조달에 항공기산업 참여 확대가 이뤄지며, 최종적으로 상용항공기 개발과 부품기술력 확보를 정책과제로 추진한다.
기술 · 제도적 장애 요인 파악…무선인식 인프라 구축
◆ U비즈니스 유비쿼터스 관련 산업발전은 △비전 제시를 위한 발전 로드맵 수립 △적극적인 시장 형성 △유비쿼터스 기반 인프라 구축 △U비즈니스 추진주체 구성 등 4대 전략으로 이뤄졌다.
이은호 산자부 전자상거래과장은 “앞으로 유비쿼터스 강국 도약을 위한 기술적, 제도적 장애요인 파악과 이를 해결하는 것이 정부정책 핵심”이라고 밝혔다. 산업별 유비쿼터스 도입은 유통ㆍ물류ㆍ홈네트워크에서 시작한다. 특히 무선인식(RFID) 인프라가 구축되면 ‘제조→물류→매장→고객서비스’ 단계에서 상품 정보파악은 물론 시간과 비용절약이 극대화 된다.
정부는 현재 공공부문에서 제한적으로 시행되는 시범사업을 점차 민간부문으로 확대, 전체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취재 : 국정브리핑 이수남 (post194@news.go.kr) 출처 : http://cafe.naver.com/technopark/17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