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통계학·사회조사분석사

우편조사, 전화조사, 면접조사의 특징 및 장.단점

우편조사, 전화조사, 면접조사(Face to fact)

   

[ 우편조사 ]

 

우편조사는 질문지 우송 대상자를 표본추출방법에 따라 선정하여  조사표를 송달 및 회수하여 조사하는 조사방법이며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장점

-  단기간내에 광범위한 조사가 가능하다.

- 접근이 어려운 사람에게도 조사표를 전달 가능하다.

- 면접자에 의한 영향이 적다.

- 개별면접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 면접방법으로 구하기 힘든 답을 구할 수 있다.

 

▶ 단점

- 회수율이 20%~40%로 낮다.

- 조사표 회수기간이 오래걸린다.

- 응답자가 모를 경우에 보충 설명이 불가능하다.

- 케어묻기, 응답순서, 응답자격 등 응답자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다.

- 비교적 낮은 대표성을 가진다.

 

[ 전화조사 ]

 

전화조사는 전화를 이용하여 조사하는 방법으로 복잡하지 않은 조사내용에 대하여 '예', '아니오' 식의 간단한 답변이 가능한 문제이어야 합니다. 장점과 단점을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간편하고 신속하며 시간과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 우편, 면접조사에 비해 자료수집에 있어서 신속성과 효율성이 높다. 

- 면접자의 영향력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다.

- 타인의 참여를 줄여 비밀을 보장할 수 있으며 질문이 표준화되어 있다.

- 응답률이 높고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화가 가능하다.

- 직업별 조사적용이 가능하다.

- 적은수의 면접원으로 많은 수의 면접을 할 수 있다.

 

▶ 단점

- 모집단이 불안정하다.

- 보조도구 사용이 불가능하다.

- 전화중단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사적인 질문에 대한 심도있는 질문이 어렵다.

- 상세한 정보획득이 어렵다.

 - 시간적 제약을 받아 간단한 질문만이 가능하다.

- 전화 소유자만이 피조사자가 되므로 대표성이 낮다.

- 전화번호부가 오래된 것이면 정확성이 떨어진다.

 

[ 면접조사 ]

 

면접조사는 질문지 설계를 위한 탐색적 조사에 많이 이용하는 조사방법으로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장점

- 질문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주거나 응답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다시 물어볼 수 있으므로 복잡한 질문도 가능하며 신뢰성이 높다.

- 상황에 따라 적절한 질문방식을 택할 수 있으므로 양질의 응답을 얻을 수 있다.

- 응답자의 폭넓은 의견 수렴이 가능하다.

- 응답자의 내면적인 생각을 이해하기 쉽다.

- 응답을 거절하는 응답자에 대하여 설득하여 다음 약속후 재방문 하여 조사 할 수도 있으므로 표본의 대표성이 응답률을 최대한 높일 수 있다.

 

▶ 단점

- 전화조사나 우편조사에 비해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과 비용이 든다.

- 면접원이 여러사람일 경우 면접원 개인별 차이가 조사결과에 영향을 미쳐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다.

- 면접원의 방문을 달가와하지 않는 심리는 응답률 뿐만이 아니라 응답내용의 출실도에 영향을 미친다.

- 조사대상지역이 여러곳으로 분산되어 있을 때 면접자들은 각기 다른 지역을 담당하게 되는데 이때 면접자간의 차이가 지역의 차이와 복합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작성자 : http://mte.pe.kr    늘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