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 |
항목 |
핵심내용 |
장애영역 |
1 |
키보드제어 |
키보드만으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키보드 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장애영역 |
2 |
애플리케이션의 오동작 |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킴으로 인하여 실행중인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함 |
모든 장애영역에 해당하나 시각장애의 경우에 그 영향이 더욱 심각함 |
3 |
초점표시 |
키보드 네비게이션에 의하여 초점이 주어진 콘트롤 또는 사용자 입력은 화면상으로 여타의 콘트롤이나 사용자 입력과 구분이 가능하여야 함 |
시각이 있는, 키보드만 사용이 가능한 장애영역 |
4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콘트롤 또는 사용자 입력의 변화는 보조기술로 제공되어야 함 |
시각장애 |
5 |
비트맵 이미지 용도 |
아이콘, 버튼 등에 사용되는 비트맵 이미지는 애플리케이션이 수행되는 동안 그 의미하는 바가 동일하여야 함 |
지적장애, 약시, 노인 등 |
6 |
텍스트 제공 |
화면에 나타나는 텍스트 또는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에 대한 대체 텍스트는 보조기술로도 제공될 수 있어야 함 |
시각장애 |
7 |
시스템의 오동작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운영체제 또는 보조기술이 제공하는 접근성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함 |
모든 장애 영역 |
8 |
동영상 제어 |
애니메이션, 동영상을 다루는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이를 동영상이나 애니메이션을 정지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함 |
모든 장애영역 |
9 |
색의 배제 |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색으로만 제공하지 않아야 함 |
색각이상 |
10 |
화면대비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화면에 표시되는 콘텐츠의 전경색과 배경색의 대비가 충분해야 함 |
전맹 이외의 모든 장애 영역 |
11 |
깜빡거림 억제 |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큰 대비의 깜빡거림이 있는 콘텐츠가 화면에 나타나지 않아야 함 |
광과민성 장애 |
12 |
논리적 구성 |
애플리케이션의 콘트롤 및 사용자 입력의 화면상 배치가 키보드 내비게이션의 순서와 일치하여야 함. 또한 콘트롤 및 사용자 입력의 레이블은 대응되는 콘트롤과 사용자 입력의 앞에 위치해야 함 |
키보드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장애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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