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디지털·IT융합

IT근로자 이직 의사 비IT보다 2배 높아

IT근로자 이직 의사 비IT보다 2배 높아…미래IT강국전국연합 세미나

 

 

정보기술(IT) 근로자의 이직 의사가 비IT 근로자보다 갑절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 만족도가 크게 떨어져 미래 IT산업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문태은 미래IT강국전국연합 전문위원은 10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미래IT강국전국연합 `제5차 미래IT강국포럼`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디지털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한 IT전문인력의 근로조건 개선 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 문 위원은 “IT·비IT 근로자 528명을 대상으로 한 근로조건 인식조사 결과 IT 분야 근로자의 임금만족도, 복리후생만족도, 사회적 인식, 직업 안정도, 발전가능성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비IT 근로자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낙후된 것”으로 분석했다.

노규성 상임대표 사회로 열린 토론회에서 차현종 전국연합 사무총장은 “경제민주화 차원에서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사후 모니터링이 이뤄져야 IT근로자의 근로조건이 개선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재섭 캘커타커뮤니케이션 소장은 “핀란드와 같이 정부, 국회가 미래산업에 철저한 준비를 지속해야 IT와 같은 변화하는 산업의 근로자 처우가 안정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복동 컴퓨터사용자협회 회장(교통대 교수)은 “사용자의 비용부담 원칙에 의해 각종 IT관련 업무 비용을 사용자가 부담하도록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양정석 전국연합 전문위원은 스웨덴 임금연대협약을 예로 들면서 “정부, IT업계, IT노동계가 사회적으로 합의한 `공정한임금협약`을 제정해 IT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 및 근로조건 격차 해소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http://www.etnews.com/news/telecom/public/2658740_256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