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원격교육·e러닝

AbleReader TTS 구입 & 사용기

AbleReader TTS 구입 & 사용기


요새 들어 OPIc 셤을 치기 위해 나름 1mg 정도 노력하고 있는 와중에 발음 교정을 위해 TTS를 찾아보게 되었다.

TTS는 Text To Speech 의 약자로 컴퓨터에 있는 글자를 읽어주는 S/W 툴로써 처음엔 시각 장애자를 위해 개발되었다고 한다.

이것도 기술이다 보니 수 많은 회사들이 독자적인 TTS 엔진을 만들고 있으며 발전을 거듭하면서 이제는 들어줄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무료 TTS 엔진도 있지만 들어본 결과 오히려 말하기 실력을 저조시킬 만한 -_-; 수준이라서 여기저기 찾아보니

미국의 AT&T사에서 만든 AbleReader라는 TTS가 가장 좋은 것 같아 덜컥 사버렸다.



구입 &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0. 준비사항
 : 미국에서 결재하므로 국제사용 가능한 (비자, 마스터, 아멕스) 신용카드 한 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카드 발급 때
 
 해외사용을 막아놓기 때문에 카드사 등에 연락해서 국제사용제한을 풀어놔야 된다. 안그러면 결재가 안된다.


 글고 컴퓨터는 펜티엄4, 램 512M 이상이면 무난히 실행되고 TTS 목소리 하나에 약 600M 정도 하니까 약 1~2기가 정도의 여유 
 
 HDD 공간을 필요로 한다.



1. AbleReader 사이트 방문
  : www.ablereader.com 사이트에 가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왼쪽 아래에서 Crystal과 Mike의 샘플 음성을 들어볼 수 있으며, 오른쪽 아래쪽 밑줄 친 Purchase를 클릭하면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가 열린다.


2. 구매 옵션
 : 기본적으로 약 3만 5천원 ($35 정도?)이면 Mike와 Crystal의 음성 엔진을 살 수 있지만, mp3나 웨이브 파일로 녹음하기 위해서는 맨 아래의 TextAloud라는 S/W가 필요하다. 도합 약 5만 5천원이 필요하다. 그 아래로 각 나라의 남성/여성 엔진을 개당 약 3만 5천원 정도에 팔고 있으니 원하는 음성을 선택한다.
 
Voice Delivery Method는 다운로드만 받을거냐 아님 CD로 발송해 줄거냐 하는 옵션인데 굳이 CD로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어짜피 다운로드 후에 CD로 구워 놓으면 될거 아닌가. CD 배송은 1만 7천원이나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Download Insurance는 말 그대로 보험이다. 다운로드 받은 후에 PC가 고장나거나 해서 설치파일을 잃어버렸을 경우를 위해 1년에 1번씩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인데 역시 한 번 다운로드 후 잘 관리하면 되지 1년에 몇천원의 돈을 내고 관리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은 개인의 판단에 맡긴다.

원하는 항목을 모두 체크한 후 맨 아래의 Order Now 버튼을 클릭한다.


3. 구매 정보 기록
 : Order Now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폼이 뜬다. 모두 작성하자. 참고로 주소를 영어로 적어야 하는데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은 네이버 등에서 "영어 주소" 라고 입력하면 자기 주소를 영어로 바꿔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한다.
특히 주의할 것은 이메일 주소인데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이메일로 제공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입력한다.

모든 폼을 작성한 후에는 맨 아래의 "Credit Card"나 "Paypal Account"를 클릭하면 되는데 페이팔 (국내의 에스크로 같은 서비스)계정이 있는 사람들을 페이팔로, 뭔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크레딧 카드를 클릭하자.



4. 카드 정보 입력
 : 위에서 신용카드를 선택했으면 아래의 카드 정보 입력 폼이 뜬다. 신용카드 종류 (비자, 마스터, 아멕스 등)와 카드번호와 카드 뒷면에 나와있는 3자리 CVN (Card Validation No.), 유효 기간 등을 입력한 후 Complete Order 버튼을 눌러 주문을 하자.

참고로 맨위의 돈에 대한 얘기는 현재 환율로 따졌을 때의 금액이 6만 4천 400원 정도이고 실제 청구되는 금액은 미화로 $63이라는 얘기이다. 해외 사용분은 각 카드사별로 결재일 혹은 매월 특정 날짜 기준 환율을 적용한다.

 신용카드 해외사용이 처음일 경우 카드회사에서 전화 올 수도 있다. (미국에서 뭐 주문하셨쎄요? 하구...)
정상적으로 카드 승인이 날 경우 다음 페이지에서 구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쩌구 저쩌구 하는 페이지를 볼 수 있다.
이제 위에서 입력한 이메일 계정을 확인하러 가자.



5. 이메일 확인
카드 승인 후 약 3~5분 기댕기면 이메일로 다운로드 링크가 아래처럼 날라온다.

이 중에서 아래의 메일을 확인해서 구입한 TTS 엔진(기본적으로 Crystal과 Mike의 두 개)과  AbleReader, TextAloud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밑줄 친 부분을 클릭해서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TextAloud 프로그램의 경우 설치 후 맨 처음 실행시키면 등록 코드 (Registration code) 입력을 요구하니 동그라미 친 등록 코드를 메모장 등에 복사해 놓았다가 후에 복사하면 된다.

참고로 위에서 보험을 들지 않았다면 나중에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으므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와 등록 코드를 CD나 기타등등 백업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6. AbleReader 맛보기
 :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시작 메뉴 -> 프로그램 그룹에 있는 AbleReader.com -> AbleReader -> Launch AbleReader.exe를 선택해서 AbleReader를 실행한다.
Voice에서 원하는 TTS 음성을 선택하고 (윈도우 설치 시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Sam이라는 음성과 지금 구입한 TTS와 비교해보면 얼마나 차이 나는지 알 수 있다.) 다른 파일이나 영자 신문 등의 영문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읽어준다.
오른쪽에 있는 Speed로 말하는 속도를 조정할 수 있다. (처음에는 -1, -2 정도가 듣기 좋다.)

다른 기능은 뭐... 충분히 직관적이라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다.




7. TextAloud 실행
AbleReader는 단순히 '읽어주기만' 하는 S/W일 뿐 mp3 파일 등 저장하지는 못하므로 TextAloud를 실행한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TextAloud를 처음 실행할 때는 이메일로 날라온 등록 코드를 요청하므로 잊지 말고 입력해서 등록하길 바란다.
위와 같이 AbleReader보다는 쪼금 복잡하다.

AbleReader에서와 같이 Voice를 선택하고 Speak 버튼을 누르면 말로 얘기해주며, Speak to file 버튼을 누를 경우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메인 화면의 Title에 입력한 이름으로 아래의 경로에 파일을 저장하므로 Browse 버튼을 눌러 원하는 경로를 설정한다. (매번 확인하는게 귀찮다면 맨 아래 "Do not display this dialog on the future" 체크박스를 선택한다.


그리고 파일 저장의 경우 기본 포맷은 wav로 설정되어 있다. 만약 mp3 파일로 저장하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설정한다.


메인 메뉴의 Option -> Voices and File Option을 선택한다.


맨 위 두번째 탭인 "File Options"에서 "Audio File Format"을 "MP3"으로 선택한 후 아래의 "Bit / Sample Rate"를 조정해서 음질을 설정한다. 비트/샘플링 레이트의 경우 숫자가 클수록 음질은 좋아지지만 파일 크기가 커진다. 적당히 설정한 후 OK 버튼을 누르면 다음부터는 설정한 mp3 파일로 저장이 된다.



아래는 오늘자 인터넷 타임즈 신문에 나온 기사를 TextAloud로 읽은 파일이다. (최고 좋은 음질로...)
Mrs._Clinton.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