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미디어 [rich media]
인터넷 광고 용어로, 기존의 단순한 배너 광고보다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어, 인터넷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매체(media)라는 뜻이다. 기존의 배너광고보다 클릭률이 2~4배에 달한다.
인터넷 광고용어로 기존의 단순한 형태의 배너광고보다 풍부한(rich)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체(media)라는 뜻을 지닌다. JPEG·DHTML·자바스크립트·쇼크웨이브 등을 이용해 만든 멀티미디어 형태의 광고로, 텔레비전 방송광고처럼 비디오와 오디오·사진·애니메이션 등을 포괄한다. 스트리밍 기법과 다운로드되며 바로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애플릿, 사용자가 배너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변하는 광고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된다.
광고주가 광고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던 형태에서 소비자가 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형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인터넷쇼핑은 물론 채팅과 게임까지 배너광고에 링크시켜 클릭률과 기억률을 높이며, 결국 광고효과를 높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기존 텍스트나 그래픽, 단순한 애니메이션 형태의 배너광고 클릭률이 1% 안팎인 반면 이 형태의 광고는 2∼4%에 달하며, 기억률도 배너광고보다 훨씬 높아 향후 인터넷 광고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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