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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의 샘터........о♡/컴퓨터팁·다운로드

인터넷 속도측정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느린 속도 때문에 누구나 한 번쯤 답답하다는 생각을 해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 처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면,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해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 위해 안간힘을 쓰게 된다. 

 

사실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최적화 보다는 회선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 이유는 인터넷 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회선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결국 회선의 상태를 늘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인 속도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그럼, 최상의 인터넷 속로를 즐기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사용자 스스로 인터넷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와 관련된 내용을 바로 알고 이해하는 것이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받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회선의 상태 확인하기  



회선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입되어 있는 상품의 평균적인 지원속도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숙지를 해야한다.각 통신사별로 서비스명에 따라서 지원되는 속도가 다르므로,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한 후, 테스트결과 값을 보는것이 좋다.

자신이 가입한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의 홈페이지 또는 아래의 링크에서 인터넷 품질테스트를 실행한다. 인터넷 품질테스를 실행한 다음 결과값을 확인해야 하는데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결과값을 분석하면 도움이 될것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테스트 


 

다운로드
어떠한 자료나 파일을 를 받을때의 속도수치이다.
자신의 인터넷 서비스 가입 상품의 평균지원속도를 확인한다.
 
업로드
어떠한 자료나 파일을 상대에게 전달해줄때의 속도수치이다. 속도 수치의 개념은 다운로드와 같다.
자신의 인터넷상품의 평균지원속도를 확인한다. 업로드의 경우에는 광랜,VDSL 을 제외한 일반 주택용 상품 (ADSL, 케이블방식) 으로는 1Mbps이하로 속도의 규정이 주어짐을 참고하기 바란다.

지연율
지연율은 통상 30ms 이하로 나올때 쾌적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통상 속도테스트 시 General Ping Test 값이, Network Game & VoIP Test (UDP) 값에비해 적게 나오는데, 이는 UDP ping은 이용자의 컴퓨터 사양, 현재 실행시키고 있는 프로그램 수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이는 인터넷 전화 등을 할 때도 다수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서 할 경우에는 전화 음질이 안좋아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보통 UDP ping 이 general ping 값보다 2배에서 3배 정도 나오게 된다. 
 
손실율
손실율은 보내진 패킷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을때의 원인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이다.그러므로,손실율에대해서는 0% 대를 유지해야한다.참고로 광랜 다운로드 속도 100메가는 실제 전송속도인 byte단위가 아닌 속도테스트시 측정단위인 bps단위로 표기된다.1byte = 8bps 이므로, 100메가 지원이라는것은, 실제로 전송될때에는 100Mbps = 12.5Mbyte로 나타날 것이다.

흔히들 말하는 인터넷 품질테스트속도 100메가는 실제 다운로드시 12메가 정도로 지원된다고보면 된다.컴퓨터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최적의 접속환경이라면 700MB짜리 영화 1편을 다운로드 하는데 1분 정도면 충분하다.다운로드 속도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서버상태(혼잡)나 네트워크 이용상태에 따라 속도가 좌우될 수 있다.안정적일 경우에는 위와 같은 속도가 나오게 되고,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현저하게 낮은 속도가 나온다.





 최저보장속도란?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100Mbps 급 광랜이라며 홍보하는 것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100Mbps는 최고 속도를 의미하는 것일 뿐 실제로 100Mbps로 제공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제로 품질 테스트를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90Mbps 내외의 속도가 제공된다. 물론 그 보다 현저하게 낮은 속도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다.

100Mbps 급 광랜을 이용하고 있는데, 60~70
Mbps 정도의 속도가 나올 경우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A/S를 신청해 속도를 향상시키려고 할 것이다. 실제로 A/S를 신청해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에서 60~70Mbps 이상의 속도를 제공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사용자로써는 별 다른 조치를 취할 수 없다.

다만 최저보장속도 이하의 속도로 제공될 경우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사용자로써 권리를 주장할 수 있다. 최저보장속도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사용자에게 제공해야 하는 최소한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사용자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로 부터 최저보장 속도 이하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경우 위약금 없이 계약을 해지하거나, 서비스 당일의 이용요금을 감면받는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각 업체마다 별도의 보상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보상기준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자별 최저보장속도  

사업자

서비스상품

최고속도

변경전

변경후

KT

광랜

100Mbps

5

30

LG파워콤

광랜

100Mbps

30

50

SK브로드밴드

광랜

100Mbps

5

50



 

보장속도 미달 시 보상내용, 해지조건


      사업자

최저보장속도 미달 때 보상내용

위약금 없는 해지 조건

        KT

당일 이용료 감면

최저보장속도 미달 발생 때 부터

    LG파워콤

당일 이용료 감면

최저보장속도 미달로 5일 이상 요금 감면 때

  SK브로드밴드

당일 이용료 감면

최저보장속도 미달로 5일 이상 요금 감면 때

 


 

약정할인이란?

 

약정할인이란 소비자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전화,TV등의 서비스를 처음 가입할때, 일정기간 동안은 계속 사용하겠다는 약속이다. 보통 무약정, 1년약정, 2년약정, 3년 약정과 같이 표현한다. 약정기간 설정을 바탕으로 통신사에서는 소비자에게 일정비율의 기본료를 할인해 주며 더불어 경품이 제공될 때도 있다.

 

통신사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을 유지하기 위함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해진 기간 동안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터넷가입은 통신사와 소비자 간의 1:1 상호 계약이다. 때문에 이용약관에 준하는 상호간의 의무와 권리가 주어진다. 소비자가 약정기간 이내에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서 통신사에 해지를 요청할 경우 이용약관에 준해서 위약금이 발생한다. 위약금은 소비자가 약정기간동안 할인 받은 금액에 대해서 재청구 되는 금액으로 "할인 반환금"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다.

 

단, 통신사로부터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소비자는 할인반환금(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하다. 예를 들면,  소비자가 서비스 이용중 이사를 해서 이전설치를 요청했으나 이전설치 주소가 통신사의 설치 불가 지역일때, 혹은 통신장비의 문제로 최저보장속도제도에서 정하고 있는 할인반환금(위약금) 없이 해지 가능한 조건에 부합될 경우 할인반환금(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하다.

위와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고객의 개인 사정에 의해서 약정기간 이내에 해지시에는 통신사 규정에 따른 할인반환금(위약금)을 고객이 납부해야 한다.


 

초고속 인터넷 제대로 즐기는 법

 

인터넷 품질 테스트, 최저보장속도, 약정할인 등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직,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나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한 기본 조건이 갖춰진 셈이다.

 

인터넷 품질 테스트, 최저보장속도, 약정할인 등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인터넷 품질 테스트를 실행해 평균속도 보다 현저하게 느린 경우, 지연율이 많이 발생하거나 손실율이 발생한 경우 또는 최저보장속도에 미달 될 때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에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원활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받는 비법이다.

 

                                                

                                                             이 포스트는 다음 메인에 소개된 글입니다.

 

원문 : http://pupple.net/130068319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