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의 샘터........о♡/마케팅·경영전략

래디컬 마케팅(Radical Marketing)

래디컬 마케팅(Radical Marketing)

 

일반적인 시장조사방법에 의지하지 않고 소수 정예의 조직을 구성하여 직접 발로 시장을 뛰면서 움직이는 것.

물량공세를 쏟아 붓는 대신 상식을 뛰어넘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현재 가진 마케팅 자원을 극대화하며 고객과 속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깊은 연대감을 구축하여 기업목표에 대한 장기적인 전략을 추구하는 마케팅 방법.
 

래디컬 마케팅(radical marketing)은 ‘급진적인, 과격한’의 뜻을 포함하고 있는 소위 ‘튀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합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기존의 마케팅 기법과 상식을 파괴해 성공한 사례들은 래디컬 마케팅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가 어려운 때일수록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성공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모든 부문에서 대량 공세를 내세우며 고정관념에 얽매입니다. 매카시의 전통적 4P(Promotion, Price, Product, Place) 전략 역시 마케팅의 최종 목표를 시장점유율 확대를 통한 경영효율화의 극대화에 두고 있습니다.

 

래디컬 마케팅 전략의 기본 바탕은 바로 현장의 밑바닥 사례를 바탕으로 한 아이디어 입니다. 래디컬 마케팅은 한정된 자원에서 출발합니다. 표적을 정하고 화살을 집중한 후 성공하지 못하면 그 결과는 실패를 넘어서 재기조차 힘들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래디컬 마케팅은 최근 대두되고 있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맞물려, 탁상 공론의 마케팅에서 벗어나 현장에 나가 고객의 목소리를 담은 마케팅을 전개함으로써 장기적인 관계구축을 통한 충성고객을 확보합니다.
 
  

 
  ‘래디컬 마케팅’의 특징


첫째, 특정 목표계층의 강력한 결속력을 유발

내면의 강력한 결속력으로 목표고객을 정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비용을 생략할 수 있는데 이것 역시 래디컬 마케팅의 장점입니다.

 

둘째, 당장의 이익 성과보다 장기적인 성장과 확대에 비중

래디컬 마케팅을 펼치는 회사들은 자사의 제품이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신념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애초부터 실패는 변수로조차 취급하지 않습니다.  래디컬 마케팅 전략에서는 일관성을 가지고 한 가지 아이디어를 성공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회사는 고객들이 특정 브랜드의 충실도나 심리적 신뢰보다 아이디어가 넘치는 프로모션이나 가격인하 전략에 더 끌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매우 열악한 자원과 마케팅 비용으로 승부

불황기의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의해 기업활동이 위축받고 있을 때는 마케팅 예산을 축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이처럼 불리한 여건을, 집중력을 높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원천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기업의 매스 마케팅 전략(불특정 다수 대상)은 관료적이며 창의성이 결여될 수 있는 반면, 작은 기업의 경우 창의적이고 독특한 행동을 끌어내기 위한 폭발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래디컬 마케팅 사례

 

 

 ‘아이엄스’(애완견 고급사료업체)

이 회사는 자신들의 고객이 개와 고양이이며 결코 사람(주인)이 아니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즉 건강한 애완견, 촉촉한 콧잔등, 초롱초롱한 눈, 그리고 수명에 대한 보장을 강조하는 광고를 통해 사료판매를 촉진시켰습니다. 애완견 경연대회장을 30주 동안 돌며 공짜 샘플을 안겨주는 데 공을 들였다. 주인이 아닌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을 벌인 것입니다. 그 결과 1982년 1600만 달러였던 회사의 매출이 1997년에는 5억 달러까지 급성장했다고 합니다.


‘버진 애틀랜틱 항공’

비행기가 연착하게 되면 이 회사 브랜슨 회장이 몸소 공항 게이트에 나와 고객에게 직접 사죄하고 무료 항공권이나 버진 메가 스토어(Virgin Mega Store) 백화점 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델컴퓨터’
컴퓨터 후발업체였던 ‘델컴퓨터’는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기술혁신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Total Customer Experience'를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쟁사보다 고객에게 더욱 초점을 맞추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래디컬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