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신사업 핵심은 '삶의 질'
비전 2020 발표..의료/바이오, 환경/에너지, 편의/안락 분야 개척
오동희 진상현 기자,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입력 : 2009.10.30 16:00|조회 : 35300 |추천: 0|나도한마디:
삼성전자가 의료/바이오, 환경/에너지, 편의/안락 등 '삶의 질' 관련 사업을 개척해 21세기형 사업구조로 변신을 추진한다. 창조적인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해 외국인과 여성 인력 비중을 확대한다.
삼성전자 (723,000원 5000 0.7%)가 30일 창립 40주년을 맞아 발표한 '비전 2020'에는 이런 내용들을 포함해 초일류 100년 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과 추진과제들이 담겨 있다.
창조 경영, 파트너십 경영, 인재 경영 등을 3대 틀로 △기존 사업의 경쟁 우위 확대 △신사업, 신시장 발굴 강화 △시장 중시(Market-Driven) 체제 정착 △열린 혁신(Open Innovation) 정착 △상생경영 확대와 친환경 리더십 구축 △창조적 조직문화 구현 등을 중점 추진 과제로 잡았다.
◇'삶의 질' 관련 신사업 개척= 관심을 끄는 신사업 분야는 전자산업과 다른 산업간 융합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하는 등 5~10년 후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바이오칩, 의료기기, 유비쿼터스(u)헬스, 태양전지 등 삶의 질 향상 분야를 적극 발굴한다.
고객의 다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단일 제품에서 나아가 솔루션을 제공하는 사업들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의 정보, 통신, 영상기기 중심 사업구조를 의료/바이오, 환경/에너지, 편의/안락 등 '삶의 질 향상'과 관련된 사업들을 추가해 21세기형 사업구조로 변모시킨다는 복안이다.
삼성전자는 의료/바이오 사업과 관련해 바이오시밀러, 의료기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에너지 분야인 태양전지 사업도 최근 속도를 내고 있다. 편의/안락 분야는 기존 가전제품들에 편의기능을 높이고 각종 솔루션 개념을 도입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들을 말한다. 로봇사업 등이 예다.
기존 사업들의 경쟁 우위도 계속 확대해 가기로 했다. 메모리 반도체와 액정표시장(LCD), TV와 휴대폰 등 선도 사업들에서는 압도적 시장점유율과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생활가전, 컴퓨터, 프린터, 네트워크, 시스템 LSI, 디지털카메라 등 아직 1위에 오르지 못한 6개 육성 사업은 전체 사업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을 현재의 20% 수준에서 2020년까지 전체의 30%대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선도 사업들보다 높은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얘기다.
◇외국인, 여성 직원 비중 확대= 창조적 조직문화 구축도 속도를 낸다.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과보상 시스템을 비롯해 글로벌 선진 인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외국인과 여성 인력의 비중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45% 수준인 해외인력 비중을 2020년에는 65%까지 확대하고, 한국에서 근무하는 글로벌직원도 현재 850명에서 2020년에는 2000명까지 늘릴 예정이다. 대졸 여성인력도 현재 9000여 명에서 1만5000명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워크 스마트(Work Smart) 체제 활성화, 창조적 성과관리 등으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전세계 인재가 모이는 창조적 아이디어의 산실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열린 혁신-상생 강화= 삼성전자는 시장 중시 기조 정착을 위해 현지의 라이프스타일이나 고객의 니즈 분석 역량도 높이기로 했다. 시장 특성별 차별적 마케팅 조직을 운영하는 한편 제품기획, 개발, 제조, 판매 전 과정을 고객의 가치창출 관점에서 재설계하는 전사 마케팅 체제를 강화한다.
외부의 역량과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영시스템을 확립하고 외부 연구기관과 다른 분야 기업들과의 다양한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등 오픈 혁신에도 매진하기로 했다. 상생경영 확대를 위해 사회공헌활동의 전문화, 체계화, 다변화를 실현하고, 협력사와의 상생과 글로벌 시티즌십 등 사회적 책임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출처 : MTO 뉴스 http://new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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