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Perspectives)은 ‘조직 가치 창출의 원천’ 혹은 ‘전략적 성과지표들의 묶음(categories)’으로 정의될 수 있다. 설정된 관점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어 상호간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 재무적 관점(Financial Perspective)
재무적 관점이란, 기업의 주요 이해 관계자들에게 재무적인 지표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기업의 활동의 결과를 재무적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기준이지만, BSC의 재무적 관점은 단순히 재무지표를 관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BSC에서 강조하는 것은 다른 관점들의 결과로 인해 재무적인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인과적인 해석이, 전통적인 회계적 측면에서의 재무성과와 비교된다는 점이다.
(2) 고객관점(Customer Perspective)
기업에게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고객을 파악해 내고, 이들을 위한 고객 지향적 프로세스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고객관계관리의 핵심성공요인이다. BSC는 고객을 기업 가치 창출의 중요 핵심 영역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고객을 기업의 수익 창출과 연관시키기 위해 기업의 전략을 집중하고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며 조직원의 역량을 이에 모으도록 한다.
(3)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Internal Business Process Perspective)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은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 및 핵심 역량을 규명하는 과정에 관련한 관점이다. 즉, 기업의 가치사슬 내에서,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경쟁사를 앞서기 위해 이와 관련된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우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다.
(4) 학습과 성장 관점(Learning & Growth Perspective)
학습과 성장 관점은 BSC의 4가지 관점 중에서 가장 미래 지향적인 관점이다. 현재에는 그 가치가 보이지 않지만, 회사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한 투자가 기업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를 이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학습과 성장 관점은 다른 3가지 관점의 성과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서, 특히 구성원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